close
PRESS
설명가능한 AI에서 '예측 가능한 인공지능 기업'으로...세계 최고 수준의 공정최적화·예지보전 AI솔루션의 ‘인이지’, 프리시리즈A 55억원 투자 유치
작성일 2022.05.06.조회수 1,614

설명가능한 인공지능(XAI) 예측 솔루션 전문 기업인 인이지(INEEJI. 대표 최재식)가 총 55억 규모의 프리-시리즈 A 투자를 최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스프링캠프, 캡스톤파트너스, 위벤처스, GS EPS, IBK기업은행의 기관 투자자와 도담벤처스, 자문단 및 임직원 등으로 구성된 개인투자조합이 참여했다.

인이지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뛰어난 역량을 가진 인재를 영입하고, 산업용 공정 최적화·예지 보전 설명가능 AI솔루션 보급으로 대한민국 제조강국 실현을 주도하며 클라우드 서비스를 런칭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이지는 現 KAIST 김재철AI대학원(원장 정송)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센터 센터장과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센터 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는 최재식 대표와 설명가능인공지능 분야 최고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2019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산업용 공정 최적화·예지 보전 AI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를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하였다.



KAIST 김재철AI대학원 'AI 기술 설명회'에서 최재식 교수가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기술동향' 주제의 발표 모습



특히, 최재식 대표는 2016년부터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연구에 몰두하면서 현재, 국내외를 망라한 XAI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이자 석학으로 꼽힌다.  

아울러, 인이지의 연구진들은 최근 ICML, AAAI, KDD 등 세계 최고 인공지능 학술대회에 논문 7건을 발표하는 연구성과 이루며, 세계적으로도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명실상부한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분야의 최고 전문기관이다.

“세상에서 가장 정확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는 인이지는, 창업 이래 UNIST와 KAIST에서 개발된 AI 기술을 이전하여 빠른 기술 고도화를 이뤘으며, 성남시의 창업센터 정글ON 및 IBK기업은행의 창업 육성 플랫폼인 IBK창공(부산) 프로그램 등과 강력한 AI 기술력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XAI분야 차세대 인공지능 글로벌 유니콘으로 등극 또한 기대되는 기업이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DT(Digital Transformation) 프로젝트를 통해서 제조공정의 센서 데이터를 취합하여 모니터링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지만, 실제 생산현장에서는 운영자의 노하우에 의존해서 공정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이지의 INFINITE OPTIMAL SERIES


이러한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이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다변수 데이터 기반 예측 기술 및 세계 최초 설명가능 인공지능 독자적 기술로 공정을 최적화고, 최적화의 가이던스를 제공하는AI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를 출시하고 국내 화학, 제철, 정유, 발전, 유리 제조 등 주요 제조기업 공정에서 실효성을 입증하였으며, ‘21년 기준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 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 일본과 동남아시아에 소프트웨어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투자의 성공에는 산업의 공정 최적화·예지 보전 AI솔루션 기술에 대한 인이지 창업팀의 전문적인 AI 기술력과 풍부한 생산현장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인이지 창업팀은 창업 전 세계 최초의 딥러닝 기반 고로 제어 예측 AI를 포스코 스마트 고로에 적용하여 용광로 쇳물 온도 오차를 25% 감소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창업 후 동서발전 보일러 진단에 적용하여 재과열기 튜브 누설 감지 기존 기법 대비 62시간 조기 감지 등의 실효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한 바가 있다.

이러한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이지는 현재 발전, 정유, 화학, 철강/제철,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인이지 솔루션을 적용한 국내 한 화학사는 적용 후 생산량이 0.5% 가까이 증가하여 가동이래 최대의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2)'의 인이지 부스 전경으로 '산업용 공정 최적화·예지 보전 AI솔루션'을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인이지의 최재식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뛰어난 역량을 가진 인재를 적극 영입하고, 산업용 공정 최적화·예지 보전 AI솔루션 도입을 통한 대한민국 제조강국의 실현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으며, 또한 “빠른 시일 내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런칭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과 세계적 수준의 산업용 공정 최적화·예지 보전 AI솔루션 서비스로 확장해 가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투자를 리드한 스프링캠프의 고경표 팀장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특히 공정 과정에서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효율 향상은 모든 기업이 풀어야 할 숙제”라며, “인이지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공정 최적화의 노하우를 보유한 팀으로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투자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인이지는 오는 2022년 5월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는 ‘2022 대한민국 우수 기업 시상식’에서 ‘AI 제조 예측 제어 부문’의 ‘우수인공지능대상(大賞)’ 을 수상 예정이다.


최광민기자 ckm0081@aitimes.kr